본문 바로가기
스포츠

골프 매치플레이 경기방식 및 용어 - 올스케어, UP, DOWN(DW), 도미

by 즐거운~인생 2024. 3. 18.
반응형

(광고가 나와서 불편하시더라도 광고는 블로그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되니 광고 클릭 한 번씩 부탁드려요.)

 

 

골프는 스트로크 플레이, 매치플레이 경기방식이 대표적이다. 골프는 매치플레이 방식으로 시작을 하였으나 시간이 너무 길어지는 단점이 있어 스트로크 플레이 방식으로 보안되었다. 이런 전통적인 매치플레이의 경기방식 및 용어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자.
 


1. 매치플레이 경기방식

 

매치플레이는 매 홀마다 타수가 적은 사람이 이기는 경기방식이다.18홀까지 진행되면서 이긴 홀의 숫자가 많은 개인이나 팀이 승리한다.개인 1:1 또는 팀 2:2로 경기를 진행한다.경기방식에 따라 싱글(single) 플레이, 스리섬(threesome) 플레이, 포섬(foursome) 플레이, 포볼(four ball) 플레이, 베터볼(better ball) 플레이가 있다.


①싱글 플레이 - 1대 1로 대결하는 방식
②스리섬 플레이 - 1대 2로 대결하는 방식
③포섬 플레이 - 2대 2로 대결하는 방식(팀별로 한 개의 공을 2명이서 번갈아 치는 방식)
④포볼 플레이 - 2대 2로 대결하는 방식(각자의 공으로 플레이해서 팀원 중 타수가 낮은 스코어를 채택하는 방식)
⑤베터볼 플레이 - 2대 2로 대결하는 방식(두 번째 샷부터는 팀별로 더 좋은 위치의 공을 선택해, 선택한 공 위치에서 팀원 두 명이 샷을 한다. 퍼팅까지 동일한 방식으로 플레이해서 팀원 중 타수가 낮은 스코어를 채택하는 방식)

 


2. 매치플레이 용어


①UP - 홀에서 이긴 사람이나 팀
②DOWN(DN) - 홀에서 진 사람이나 팀
③EVEN - 홀에서 무승부
④올 스퀘어(All Square - A/S) - 경기가 동점 또는 무승부
⑤도미(Domie) 홀 - 지고 있는 팀이 반드시 승리해야 하는 홀, 비기기만 해도 이기고 있는 팀이 게임에서 승리한다.


경기가 18홀까지 가지 않더라도 예를 들어 앞서있는 스코어가 5UP이고 남아있는 홀이 4홀이라면 지고 있는 팀이 다 이기더라도 A/S가 될 수 없다. 이럴 경우 경기가 끝나게 되고 앞서있는 스코어 5UP & 남아있는 홀 4, 즉 5&4로 표기된다.

매치플레이는 이벤트 경기로 많이 펼쳐짐으로 프로선수들의 투어에서는 볼 수 없었던 다양한 매력과 입담 등을 볼 수 있는 아주 흥미로운 경기들이 많이 있다. 물론 투어에서도 한 번씩 매치플레이가 펼쳐지기도 한다.매치플레이의 경기 방식 및 용어들을 알고 경기를 본다면 훨씬 재미있게 즐길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