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남알프스 가지산 운문산 최단코스 연계산행

by 즐거운~인생 2023. 10. 3.
반응형

 

23년 10월 2일
가을이라 조금은 서늘해진 날씨지만 등산하기 정말 좋은 날씨다.
 
영남 알프스 8봉 중 신불산, 영축산, 간월산, 천황산, 재약산은 완등을 하였고 남은 가지산, 운문산, 고헌산 중 오늘은 가지산, 운문산 연계산행을 위해 밀양으로 향했다.
 
계획대로 상양복지회관 앞 주차장에 차를 주차하고 미리 알아놓은 택시 기사님께 전화를 드려 택시를 타고 석남터널로 이동하여 등산을 시작하였다.

 

 

(광고가 나와서 불편하시더라도 광고는 블로그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되니 광고 클릭 한번씩 부탁드려요.)

 

 

 

코스 : 석남터널 -> 중봉 -> 가지산 -> 아랫재 -> 운문산 -> 아랫재 -> 상양마을

거리 : 13.2 km

시작고도 : 668m

최고고도 : 1265m

누적고도 : 1085m

평균경사도 : 19.3%

총시간 : 6시간 50분

 

주차 : 상양복지회관 부근 공영주차장
이동 : 택시로 이동(상양마을 주차장 => 석남터널), 요금 30000원
(날머리에 주차를 하고 들머리로 택시를 타고 이동) 

 

 

 


 

상양마을 복지회관 앞 공영주차장
상양복지회관 앞 정자

 

석남터널입구

 

 
우리는 택시를 타고 이동하였기 때문에 터널 입구에서 내려서 등산을 했으나
석남터널 주변에 주차를 해야 한다면 네비에 '명화의집'을 검색해서 가면 터널을 지나 바로 우측 주차장에 주차 후 길 건너면 바로 등산로가 나오니 참고 바랍니다.

 
 
 
 

 
 

석남터널 => 중봉

(거리 약 2.3km, 고도 668m=>1167m (499m))

시작부터 오르막 구간이 계속된다. 하지만 경사가 심하진 않고 등산길도 정비가 괜찮게 되어 있어 등산하는 데는 무리가 없다.
약 1.8km 오르다 보면 매점이 나오고 데크에 앉아 휴식을 하며 시원한 아메리카노 한잔 먹을 수 있다.

 

 
매점 바로 앞 622 계단을 오르면 가지산정상까지 1.1km 남았다는 이정표를 만난다.

 

 
 

이정표를 지나 좀 더 오르다 보면 조금씩 시야가 트여 전망이 보이기 시작한다.

622계단을 지나 중봉으로 향하다 길에 보이는 쌀바위
중봉가는 정상 부근은 조금 험한 지형이다
중봉에서 보이는 전망 - 저 멀리 울산 앞바다도 보인다.

 

 

중봉에서 보이는 가지산 정상

 

중봉 => 가지산

(거리 약 0.7km, 고도 1167m=>1241m (74m), 누적거리 3km)

중봉에서 가지산까지는 거리도 가깝고 전망도 좋아 무리 없이 이동할 수 있다.

멀리 보이는 천황산, 제약산
가지산 정상 뷰

 
 

가지산 => 아랫재

(거리 약 4.1km, 고도 1241m => 759m (-482m), 누적거리 7.1km)

이제부터 아랫재까지는 능선을 타고 가다 서서히 내려가다 아래재 부근에서 경사가 급한 내리막구간이 나온다.

검정색 박스구간이 가지산->아랫재

 

가지산 정상에서 운문산 방향에 바로 라면으로 유명한 가지산장이 있다.

가지산장

 
 

가지산장을 지나 능선을 타고 걷다보면 끝없이 보이는 산들을 볼 수 있다. 그야말로 첩첩산중이다.

 
 

걷다 보면 바닥 돌에 빨간색 표식이 보인다. 운문산, 상양마을까지 이 표식이 바닥이나 나무에 있어서 길 잃어 버릴 염려는 없다.

 

능선을 따라 걷다 나온 첫 이정표에는 운문산 방향이 없다. 백운산 방향으로 가면 된다.

 

백운산으로 갈라지는 이정표가 나오고 여기서 아랫재, 운문산 방향으로 이동하면 된다.

 
 

아랫재는 상양마을, 운문사, 가지산, 운문산 4방향의 길이 만난다.

 
아랫재에는 산불감시 초소가 있긴 하나 마땅히 쉴 곳이 없기에 적당한 곳에서 휴식을 취하고 운문산 정상으로 향하는 것이 좋다. 운문산 정상으로 향하는 길이 쉽지 않기에 충분한 휴식을 권한다.
 
 

아랫재 <=> 운문산(왕복구간)

(편도거리 약 1.6km, 고도 759m <=> 1188m (429m), 누적거리 8.7km, 10.3km) 

 
운문산 정상으로 향하는 길은 험하고 가파르다. 
1.5km 구간을 고도 430m 정도 올라야 하므로 페이스 조절을 잘해야 한다. 
왕복구간임으로 하산 시에도 조심히 내려와야 한다.

1.5km 구간에 고도 약 430m를 올라야 하는 힘든구간이다

 

운문산 정상으로 향하는 길은 험한 돌길이다.

 

운문산 정상뷰
운문산 정상 뷰 - 시야가 탁 트여 있고 신불산, 영축산, 간월산, 천황산, 재약산 모두 보인다. 산들이 너무 웅장하다.

 
 

운문산 정상 뷰 동영상

 

아랫재=> 상양마을

(거리 약 2.9km, 고도 759m => 325m (-434m), 누적거리 : 13.2km)

드디어 하산길이다. 아래재에서 상양마을까지는 완만한 하산길이고 처음에는 돌길이나 조금 내려오면 평범한 흙길이어서 별 무리 없이 하산할 수 있다.

상양마을에서 아랫재 등산로 입구

 

상양마을
상양마을 내 과수원

 

하산 후 상양마을에서 본 운문산

 
드디어 상양마을 주차장에 도착하여 오늘의 산행을 마칠 수 있었다.
약 7시간 동안 별 탈없이 무사히 도착할 수 있어서 감사하고 이제 영. 알은 고헌산만 남았는데 너무 기분이 좋다.
남은 고헌산도 무사히 마쳐 영. 알 8봉 인증서를 보며 흐뭇해하는 내 모습을 상상해 본다.
 
 
 
영남알프스 고헌산 + 문복산 산행

 

영남알프스 고헌산 + 문복산 산행

23년 10월 9일 영남알프스 8봉 완등을 목표로 8월 26일 처음 천황산, 재약산을 시작으로 주로 토요일을 이용해 등산하여 오늘은 마지막 남은 고헌산과 올해 영남알프스에서 빠진 문복산 1일 2산 등

happygolf.tistory.com

 
영남알프스 밀양얼음골-천황산-재약산 연계산행

 

영남알프스 밀양얼음골-천황산-재약산 연계산행

★케이블카 이용하지 않을 시거리 : 약 11km난이도 : 상총 소요시간 : 7시간 47분평균경사도 : 18.7%코스 : 얼음골휴게소매점(얼음골 제2주차장 )=> 얼음골 => 천황산 => 재약산 => 샘물상회 => 케이블카

happygolf.tistory.com

영남알프스 영축산-신불산-간월산 연계산행

 

영남알프스 영축산-신불산-간월산 연계산행

코스 : 신불산폭포자연휴양림 하단 주차장 => 영축산 => 신불재 => 신불산 => 간월재 => 간월산 => 죽림굴 => 신불산폭포자연휴양림 상단 => 파래소폭포 => 원점회귀 거리 : 16.8km 총 소요시간 : 7시간 20

happygolf.tistory.com

반응형

댓글